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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 교육훈련(OJT, 교육훈련 타당도)
2024. 7. 5. 09:411. 교육훈련의 개념
교육훈련(training & development)이란 구성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과 능력을 배양시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프로세스이다. 교육훈련의 목적은 인재 양성을 통한 조직 유효성 향상하기 위함이다. 새로운 지식과 기술 습득을 하여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 능력 향상하거나 직무수행 개선, 생산성 향상하여 조직 성과를 증대하고, 성취동기 충족, 간접 보상하여 직무 만족을 증대할 수 있다.
2. 교육훈련방법
1) 현장 직무 훈련(On-the-job Training) : 내부 교육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써 조직 내 모든 계층에서 손쉽게 실시할 수 있는 직무교육으로 반대말은 외부 훈련(Off-job)이라고 한다. 장점으로는 일을 실제로 수행하면서 학습할 수 있고, 훈련자와 피훈련자 간 의사소통이 원활하다는 것이다. 또한, 훈련받은 내용을 즉시 활용하여 성과에 반영할 수 있으며 훈련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현재의 관행을 반복적으로 후임자에게 전수하여 피훈련자들은 잘못된 교육내용을 생각 없이 답습할 가능성이 있다. 업무 수행 능력이 우수한 사람이 반드시 우수한 훈련자는 아니기 때문에 훈련자의 역량에 따라 훈련의 효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훈련자가 전문가가 아니므로 훈련의 효과를 믿기 어렵다.
2) 이러닝(e-learning)
시공간의 제약을 초월하여 동시에 많은 직원을 교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피훈련자는 스스로 학습 시간을 조절할 수 있으며, 쌍방향교육, 상호작용적 교육이므로 오류를 즉시 수정할 수 있다. 표준화가 되어있어 훈련의 일관성이 유지되며, 연습문제를 풀고 모범답안을 피드백할 수 있다. 프로그램 내에 안내문이나 보충 설명이 포함되어 있으며, 교육내용이 언제든 업데이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훈련자 주도의 교육훈련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모든 피훈련자가 이러닝을 잘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주제에 따라 이러닝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러닝 도입 실시를 위해서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학습의 효과가 그렇게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기도 하고, 최고경영자의 적극적인 후원이 없으면 성공하기 어려운 훈련 방법이다.
3. 교육훈련과 전이(transfer)
피훈련자가 교육훈련을 통해 획득한 지식, 기술, 능력을 자신의 업무에 효과적이고 지속해서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4. 교육훈련과 ROI
ROI(투자수익률, Return on Investment)는 순이익을 비용으로 나눈 것으로, 재무관리나 관리회계 영역뿐 아니라 인사 부문의 성과를 평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잣대로 평가된다.
5. 교육훈련의 타당도
1) 훈련 타당도(training validity) : 피훈련자와 계획된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서로 매치가 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2) 전이 타당도(transfer validity) : 피훈련자가 교육훈련을 이수하고 직무로 돌아온 후 직무 성공을 거둘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3) 조직 내 타당도(intra-organizational validity) :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동일한 회사 내 상이한 집단과 부서의 피훈련자들에게도 동일하게 효과적인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4) 조직간 타당도(inter-organizational validity) :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다른 기업이나 다른 업종이 회사의 피 훈련자들에게도 동일하게 효과적인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6. 액션 러닝(행동 학습)
조직 내 시시각각 발생하는 실무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개인학습의 원리를 동원하여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그리고 협동적인 작업을 통해 추진함으로써 조직의 학습 과정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이다. 사람들로 하여금 스스로 자신을 분석하고, 점검하여 자기 자신의 가치, 기본전제, 신념과 태도를 인식하게 만드는 교육훈련 방법이다. 액션 러닝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것이 현장 경험이다. 학습은 경험을 통해 일어나며, 경험을 통한 개인과 집단의 학습이 학습의 핵심 내용이기 때문이다.
7. 조직학습
지식의 차원은 지식의 원천인 기존 지식과 창출된 지식인 새로운 지식으로 구성된다. 지식변환 방식은 내면화(내재화)-형식지의 암묵지화, 사회화(이식화) - 암묵지의 암묵지화, 외부화(외재화) - 암묵지의 형식지화, 종합화(통합화) - 형식지의 형식지로 구성된다.
8.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인적자원개발은 “현재 및 미래의 직무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성원의 능력과 기술을 향상하는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이다. 교육 훈련, 조직 개발, 경력 개발로 구성된다.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의 모집과 선발 (내부모집, 외부모집, 선발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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