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균형성과표
균형성과표

 

균형성과표(BSC) 정의

조직의 비전 혹은 전략으로부터 도출되어 신중하게 선택된 평가지표들의 합으로 정의될 수 있다.

 

균형성과표(BSC)의 특징

균형성과표(BSC)는 과거 재무제표에 의한 경영성과 평가와 달리, 경영의 비재무적 관점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피평가자의 재무적, 비재무적 역량을 전략적이고 전체적으로 평가하려는 새로운 시도이다.

기업의 재무제표가 오랫동안 기업의 경영성과를 평가하는 지표로써 사용되어 왔지만 평가 지표로서의 한계를 갖고 있다. 따라서, BSC는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의 수행과 관련된 주된 요인들을 묘사하는 측정지표를 채택하고 있다. 

 

균형성과표(BSC)의 평가관점

1) 고객관점 : 시장과 목표 고객관점에서 기업의 경영성과를 평가한다.
2) 내부 프로세스관점 : 고객과 궁극적으로 주주에게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기업이 어떤 프로세스에서 경쟁기업보다 탁월해야 하는가를 평가한다.
3) 학습 및 성장관점 : 학습 및 성장관점의 성과지표들은 나머지 다른 세 가지 관점들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이다.
4) 재무관점 : 재무관점에서의 성과지표들은 우리가 다른 관점과 관련된 성과지표들을 이용해서 실행한 전략이 향상된 결과를 낳는지 알려준다.

 

 

[마케팅] 마케팅 환경분석(내적환경요인, 외적환경요인)

 

[마케팅] 마케팅 환경분석(내적환경요인, 외적환경요인)

1. 내적 환경요인 1) 최고경영층이 주도하는 내적 환경요인들 (1) 사업영역 : 기업이 어떤 영역에서 활동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서비스의 종류, 지역적 범위, 소유구조, 사업 분야 등 (2) 기업의 전

bluereas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