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 관련 심리적 효과
마케팅 관련 심리적 효과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41. 통로 원리 사업(Corridor Principle)

어떠한 사업의 기회는 밖에서는 알 수 없고, 제대로 보이지 않지만 오히려 그 사업 안에 들어가 보면 예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회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통로 밖에서는 통로 안을 알기 어렵지만, 통로 안에 들어가 보면 그 속이 잘 보인다는 것을 말한다. 창업의 경우 반드시 어떠한 아이템이 있어야만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42. 칵테일파티의 문제 해결 능력(Cocktail Party Problem Solving)

칵테일파티처럼 시끄러운 분위기에서도 원하거나 필요한 대화는 구분해서 들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즉 정보의 선택적 처리이론과 같은 것이다. 또한 필요에 따라 주의를 분산시켜 어떠한 무리와 대화하면서도 다른 무리의 대화를 들어 필요한 정보를 받아들이기도 한다는 것이다. 

 

43. 밴드웨건 효과(Band-Wagon Effect), 편승효과

어떠한 제품이 인기를 얻어 판매량이 높아지면 다른 사람들도 그 제품을 구매하는 효과이다. 즉, 누군가가 그 제품을 사면 나도 사고 싶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일종의 네트워크 효과의 일부로 보여지기도 한다. (네트워크 효과는 어떠한 사람의 구매 등의 행동이 다른 사람의 구매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으로 온라인이 대세인 현대사회에서 폭발적인 영향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네트워크의 외부성으로 불리기도 한다.) 

 

44. 속물효과(Snob Effect), 백로효과

많은 사람이 구매하지 않는 제품을 구매하는 심리 효과를 말한다. 즉 누군가가 그 제품을 사면, 사기 꺼려지는 것이다. 해당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할 때 본인만의 개성을 추구하고 타인과는 다른 판단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사용하면 구매 의도가 줄어드는 것이다. 이것도 밴드웨건효과와 마찬가지도 어떠한 사람의 구매 행동이 영향을 주는 네트워크 효과의 일부로 여겨지기도 한다. 특히, 명품 브랜드 소비에서 많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그 제품의 가격이 오를수록, 그 제품을 사는 사람이 적어지고, 그에 대한 사고 싶은 욕구가 증가하는 심리를 말한다. 즉 밴드웨건 효과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45. 전시 효과(Demonstration Effect)

개인 소비자의 구매 행동이 소비자가 속한 사회의 구매 수준에 영향을 받아 그 사회 속 다른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을 모방하려는 것을 말한다. 즉 후진국에서 선진국의 소비 방식을 모방하거나, 저소득자가 고소득자의 구매 행동을 따라 하여 소비를 증대하는 것이다. 즉 소비자가 본인의 소득에 맞춰 소비하는 것도 있지만, 속해있다는 사회 계층의 소비 방식에도 의존하는 것인 상대 소득 가설에 따른 것이다. 

 

46. 베블렌효과, 베블린효과, 베블런효과(Veblen Effect)

미국 경제학자인 베블렌이 주장한 이론이다. 제품의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줄어드는 것이 경제학 원리이다. 하지만, 해당 가격이 상승했으나, 수요가 증가하는 것을 베블렌 효과라고 한다. 현대 사회에서 경제력이 성공의 척도가 되고 있기 때문에 과시를 하기 위하여 사치품을 구매하고, 소득수준이 낮은 사람들도 모방하는 것을 설명하고자 만들어진 용어이다. 

47. 의식 효과(Ritual Effect)

어떠한 의식이 생기면 기업과 제품에 대한 생각과 태도가 달라진다는 효과를 말한다. 예를 들어 어떠한 음식점에서 고객에게 요리를 제공할 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면 고객은 그 음식점에 대한 생각과 태도가 그 전과는 다르게 바뀔 것이다. 
 

48. 중간 불일치의 효과(Effect of Moderately Incongruity)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서적 인지와 어느 정도 수준에서 차이가 나는 정보를 접하게 될 때 정보 처리의 양은 늘어나게 되고, 그 결과 그 인지가 긍정적으로 변하여 선호하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즉, 기존 생각이나 기존에 알고 있는 제품과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새롭고 어찌 보면 낯설 수 있는 정보를 접하는 것보다는 약간의 새로운 정보를 접하게 될 때 그 선호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49. 뷰티 퀸 증후군(Beauty Queen Syndrome)

새롭게 떠오르고 미래가 유망한 지역, 사업 분야, 특정 세분된 고객에게는 많은 경쟁자가 주목하게 되고 그만큼 그 경쟁을 치열해지게 된다. 그 결과 경쟁이 지나치게 심해진 시장은 매력도가 높아지기는커녕 훼손되어버리고 마는 것을 말한다. 

 

50.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

경기가 불황이거나 좋지 않은 미래 전망으로 인해 소비가 전체적으로 많이 줄어드는 시기에 일부 저가 제품(립스틱처럼 가격 자체는 낮지만 만족도를 높여주는 제품)이 오히려 매출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화장품 업계에서는 종종 립스틱 판매량으로 경기를 예측하기도 하는데, 에스티로더에서는 립스틱의 판매량과 경기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통계를 발표하기도 했다. 다만, 경제학자들은 그다지 동의하지 않는 이론이기도 하다.

 

 

 

[마케팅]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1

 

[마케팅]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1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1. 플라시보 효과 : 효력이 있을 것이라고 믿음으로써 정말 효력이 발생하는 효과를 말한다. 예를 들어 비타민 영양제를 약으로 믿고 먹은 경우, 정신

bluereason.tistory.com

[마케팅]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2

 

[마케팅]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2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26. 다수의 증거기법 : '친구 따라 강남 간다', '도서 베스트셀러’, ’영화 박스오피스 순위‘, ’TV ARS 모금 운동‘ ’1998년 IMF 금 모으기 운동‘ 등 많

bluereas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