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 관련 심리적 효과
마케팅 관련 심리적 효과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1. 플라시보 효과

효력이 있을 것이라고 믿음으로써 정말 효력이 발생하는 효과를 말한다. 예를 들어 비타민 영양제를 약으로 믿고 먹은 경우, 정신적 및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2. 자이가르니크 효과

미완성에 대한 기억이 완성에 대한 기억보다 더 강하게 남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이루지 못한 첫사랑이나 새드엔딩으로 끝나는 드라마, 영화 등이 있다. 혹은 해결되지 못한 문제를 완전하게 해결한 문제보다 더 많이 떠올리는 현상을 말하기도 한다. 

 

3. 후광 효과(Halo effect)

외모, 스펙 등 어떠한 사람이 가진 하나의 장점 때문에 알지 못하는 다른 특성들까지 좋게 보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와 반대의 효과는 ‘악마효과(Devil effect)’로 못생긴 외모나, 성격의 단점 등 하나의 단점 때문에 그 사람의 다른 부분까지 좋지 않게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4. 방사 효과

매력적인 파트너와 함께 할 때 자존심이나 사회적 위치 등이 높아지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외모가 매력적이지 못한 남자가 매력적인 여자와 같이 있을 때, 사람들이 남자를 높게 평가하는 것이다. 이와 반대로 ‘대비효과’는 너무 매력적인 사람과 있을 경우에 그 사람과 비교되어 저평가되는 효과를 말한다. 

5. 기대가치 이론

본인과 함께 할 파트너를 선택할 경우에, 상대방의 현재 보여지는 장점뿐만 아니라, 그 상대와 함께하였을 때 성공 가능성 등 기대할 수 있는 가치를 고려해서 결정하는 내용이다. 반대로 ‘필요 보완가설’은 상반되는 성향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상대방과 가까워진다는 내용으로 의존적인 사람은 독립적인 사람을 좋아하는 등의 예가 있다. 

 

6. (단순) 노출 효과

자주 봄으로써 사람들이 호감이 되는 것을 말한다. 파리의 에펠탑이 처음 생겼을 때 파리의 시민들은 도시의 미관을 해친다면서 반대하였지만 완공 후 매일 보면서 아름답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이제는 시민들의 자랑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효과는 ‘에펠탑 효과’로도 불린다. 비슷한 사례로 자주 접촉함으로써 호감이 된다는 (단순) 접촉 효과도 있다.

 

7. 초두효과

첫인상이 중요하듯,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접하게 될 정보보다 전반적인 인상 형성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마케팅에서 맨 처음 것이 나중의 것보다 낫다는 ‘선도자의 법칙’과 관련이 있다. 

 

8. 맥락효과

평판이 좋은 사람이 머리가 좋을 경우, 현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으로 받아들여 지지만, 평판이 좋지 못한 사람이 머리가 좋을 경우에는 이기적이고 교활한 것으로 여겨지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처음에 접하게 되는 정보가 나중에 접하게 되는 정보의 판단 기준이 되어 맥락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첫인상의 맥락 효과라고 하기도 한다. 

 

9. 주의 감소 효과

맥락 효과처럼 처음 접하게 되는 정보가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 접하게 되는 정보에 대한 주의와 관심도가 낮아지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첫인상이 좋지 않을 경우 이를 바꾸는 것이 어려운 것을 말한다. 

 

10. 중요성 절감 효과

‘주의 감소 효과’와 비슷한 것으로 나중에 접하게 되는 정보가 처음 접하게 되는 정보보다 중요도가 낮게 판단되어 가볍게 여겨지는 현상을 말한다. 그래서 평판이 좋지 않은 사람이 갑자기 평판이 좋아 보이는 행동을 하면 의심을 하게 되는 것이다. 

11. 수면자 효과

처음에 보인 정보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잊히는 효과를 말한다. 비슷한 효과로는 망각 효과가 있다.  

 

12. 빈번 효과, 빈발효과

반복되는 태도와 행동, 반복해서 보여지는 정보가 첫인상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13. 행위자-관찰자 편견

같은 행동을 하여도 본인이 행동하는 때와 다른 사람이 행동하고 본인이 그 행동을 관찰할 때 생각을 다르게 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운전자일 때는 횡단보도의 초록 불이 길게 느껴지지만, 길을 건너는 보행자일 때는 초록 불이 짧게 느껴지는 것을 말한다.

 

14. 허구적 독특성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내로남불. 내가 하면 남들과 다른 독특한 행동이라고 생각하는 것. 내가 카드 게임을 하면 재미로 하는 것이고 남이 하는 것은 도박이라고 생각하는 것.

 

15. 사회 비교 이론

사람은 의식하든, 의식을 하지 못하든 본인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고 이를 통해 본인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여지는지 궁금하고 자신을 스스로 제대로 알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16. 단순 보상 효과

사람들은 보상을 원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항상 유명한 사람이나 강한 사람의 편에 서고 싶어 하는 것을 말한다. 

 

17. 자존심 고양 효과(Self-Esteem Enhancing Effect)

사회적 영향력이 있고, 똑똑한 사람이 본인의 주변에 많이 있을 경우에 본인의 자존심이 높아지는 것을 말한다. 

18. 문간에 발 들여 놓기 기법(Foot-in-the-Door Technique)

처음에 작은 부탁을 수용하게 하여 나중에 큰 요구를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 문전 걸치기 전략이라고도 하며, 주로 방문판매원들이 활용하기도 한다. 참고로 머리부터 들여놓기 기법(Door-in-the-Face Technique:)은 무리한 요구를 해서 상대방을 미안하게 만들고 나중에 요구하는 작은 부탁을 수용하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 다른 말로 일 보 후퇴, 이 보 전진 전략이라고도 한다.

 

19. 조건 반사

'파블로프의 개'의 실험처럼 과거에 접했던 어떠한 자극이 제시되면 그 자극 상황에서 나타났던 반응들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20. 자극 일반화 현상(Stimulus Generalization)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어떠한 조건에 형성된 자극과 비슷한 자극이 제시된 경우에도 유사한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21. 터널 시야 현상(Tunnel Vision Phenomena)

화가 나거나 흥분한 상태에서 주의력이 급격하게 낮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22. 사건 처리 가설(Event Processing Hypothesis)

초행길을 갈 때는 여러 가지 처음 접하는 정보와 판단해야 할 것이 많아 멀고 길게 느껴지지만, 돌아오는 길에는 그러한 부분들이 줄어들어서 가깝게 느껴지는 것을 말한다. 

 

23. 자기 불구화(Self-Handicapping)

어떠한 일이 실패할 것 같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변명이나 핑계를 미리 준비하여 자존심을 보호하려는 상황을 말한다. 

 

24. 점화효과(Priming Effect)

어떠한 감정과 관련이 있는 정보들이 그물처럼 줄줄이 연결되어 한 가지 자극받을 경우에 관련된 정보들이 함께 떠오르는 것을 말한다. 

 

25. 몰개성화 현상(Deindividuation)

감정적인 흥분이 높아질 경우에 자신의 상황을 파악하기 힘들어지고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서의 개성이 줄어드는 현상을 말한다. 

[마케팅]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2

 

[마케팅]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2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26. 다수의 증거기법 : '친구 따라 강남 간다', '도서 베스트셀러’, ’영화 박스오피스 순위‘, ’TV ARS 모금 운동‘ ’1998년 IMF 금 모으기 운동‘ 등 많

bluereason.tistory.com

[마케팅]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3

 

[마케팅]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3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41. 통로 원리 사업(Corridor Principle) : 어떠한 사업의 기회는 밖에서는 알 수 없고, 제대로 보이지 않지만 오히려 그 사업 안에 들어가 보면 예상하지 못

bluereas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