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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관련 심리적 효과
마케팅 관련 심리적 효과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26. 다수의 증거기법

'친구 따라 강남 간다', '도서 베스트셀러’, ’영화 박스오피스 순위‘, ’TV ARS 모금 운동‘ ’1998IMF 금 모으기 운동등 많은 사람이 하면 본인도 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27. 권위의 상징물 효과

화려하고 좋고 큰 것이라면 우선은 믿을 만하다. 유명 브랜드를 선호하고 유도하는 방식을 말한다.

 

28. 청개구리 기법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거나 하고야 마는 것을 말한다.

 

29. 다홍치마 효과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이왕이면 다홍치마’, 포장 효과

 

30. 외형을 중시하는 체면 의식

'폼생폼사‘, ’폼에 살고 폼에 죽고', 이 정도는 기본이다. 다들 이 정도는 한다.

 

31. 리스트(List)가 주는 간접 압력

모금 운동이나 어떠한 단체 행동함에 있어서 리스트를 보여주어 간접적으로 하지 않는 것에 대한 압력을 가하는 행동을 말한다. 이런 사람들도 다 했는데 너는 하지 않냐는 식의 의미를 보여준다.

32. 소크라테스 효과(Socratic Effect)

소크라테스는 본인의 제자들에게 질문을 지속해서 하고 스스로 노력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것에 따온 이름으로, 사람들은 본인의 태도와 가치관을 일관적으로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또한 일관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심리적인 압박을 받아 자연스럽게 스스로 질문과 답변을 하면서 일관적으로 태도를 유지하는 효과를 말한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이 상표명을 가리고 맥주를 맛볼 때 그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지만, 후에 그 상표명을 알게 되어도 본인이 선호하는 브랜드의 맥주를 차별화하여 상표 충성도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33. 사회적 전염(Social Contagion)

단체로 하는 행동이 전염병처럼 퍼져나가는 것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러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받아 자신도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적 동질화 현상과 관련이 있다.

 

34. 경마장 심리

사람들이 경마장에서 배팅하기 전에는 해당 말에 관심이 없고 똑같다고 여겼지만, 말을 선택한 후에는 선택받은 말에 대해 열광적인 신뢰를 보내는 것을 말한다.

 

35. 액자/구조화 효과(Framing Effect)

어떠한 프레임 안에서 의사 표현을 하냐에 따라 전달받은 사람의 행동이나 태도가 달라지는 것을 말한다. 그러한 것을 이용하기 위해 프레임을 꾸미거나 조작하는 일은 프레이밍이라고 한다. , 어떠한 같은 정보도 전달되는 순서나 방식에 따라 그 영향력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어떠한 치료제의 사망률이 얼마라고 하는 것과 생존율이 얼마라고 하는 것은 효과가 다르다. 같은 제품임에도 정보의 전달 형태와 방식에 따라 평가가 바뀔 수도 있다. 또한 이는 비교함에서도 다른데, 예를 들어 A라는 제품을 가성비 좋은 제품과 비교하면 실용적인 소비자이고, 최고급 제품과 비교하면 사치를 지향하는 소비자로 여겨질 수도 있다.

 

36. 매몰 비용 효과(Sunk cost effect), 콩코드 효과(Concorde Effect)

매몰 비용에 고려해서 발생하기는 하는 효과이다. 구매 전에는 가급적 저렴하게 구입하려고 하지만, 구매 후에는 매몰 비용을 고려하여 지불한 가격만큼의 애정을 보이는 것이다. 그래서 구매한 가격이 비쌀수록 더 좋은 점을 발견하고자 노력한다. ‘(참고로 매몰 비용이란 과거에 지불했던 비용이지만 현재나 미래에는 어떠한 영향도 주지 못하는 비용을 의미한다) 매몰 비용 효과는 돈이나 노력, 시간 등의 비용이 일단 투입되면 그 비용을 고려해서 유지하려는 성향이 강해지는 것이다.

37. 뱀파이어 효과

소비자가 광고에 나오는 인물에게 집중하여 제품보다는 해당 인물에게 관심이 옮겨가는 효과를 말한다. 그래서 광고를 보았을 때 제품은 기억나지 않고 광고만 기억나거나 인물만 기억나는 것이다. 광고를 통해 그 홍보모델만 주목받고 브랜드나 제품을 부각하지 못하는 인물을 뱀파이어라고 부르기도 한다. , 광고 자체는 인기가 있었으나 제품의 판매량을 높여야 하는 그 본연의 의도가 무의미해지는 효과이다.

 

38. 스타벅스 효과(Starbucks Effect)

스타벅스 효과란 기업의 어떠한 제품 하나가 시장에서 히트함으로써 그 제품이 속한 세분화된 시장 전체가 한단계 높아져서 시장 자체의 성장을 끌어내는 것을 말한다. 미국의 커피 시장에서 스타벅스가 성공함으로써 침체 중이었던 커피 시장의 전체가 부흥한 것에서 따온 것이다.

 

39. 내쉬균형(Nash Equilibrium)

나의 전략을 변경하여도 상대가 전략을 유지하면 나에게 득이 되지 않는 상황을 말한다. 즉 과점시장에서의 균형, 죄수의 딜레마와 같은 상황인 것이다.

 

40. 윔블던 효과(Wimbledon)

테니스 대회인 윔블던에서 따온 것으로, 우승은 손님(외국 선수)이 차지하고 부수입(입장료 수익, 명성 등)은 주최 측이 챙기는 것에서 유래한 것이다. 종종 외국계 금융기업이 국내 금융기업을 헐값에서 사지만 장기적으로 국내 금융산업의 발전과 글로벌 진출을 가능하게 하는 등의 효과를 불러오는 것에 비유하기도 한다.

 

 

[마케팅]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1

 

[마케팅] 경영, 경제, 마케팅 관련 각종 심리적 효과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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