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의 핵심 개념

(1)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필요(need)는 기본적인 만족의 결핍을 느끼고 있는 상태이다.  욕구(want)는 필요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람이다. 수요 (demand)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의사화 능력에 의해 뒷받침될 때의 욕구이다.
(2)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제품 가치는 소비자의 제품 택에 있어서 지침이 된다는 것이다. 가격을 고려한 제품에 대한 고객 만족 수준을 의미한다.
(3) 교환(exchange)은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가를 제공하고 획득하는 행위이다.
(4) 시장(market)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 또는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이다.

 

마케팅에 대한 정의

(1) 일반적 정의는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장에서 교환이 일어나도록 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2) 미국마케팅학회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AMA, 2007)에서의 정의는 마케팅은 고객들 (customers and clients), 협력자들 (partners), 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 전반에서 가치 있는 것을 만들고, 알리며, 전달하고, 교환하기 위한 활동과 일련의 제도 및 과정들이다.
(3) Kotler & Keller (2009)의 정의는 마케팅 관리란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우월한 고객가치의 창조, 전달 및 알림을 통해 고객을 획득, 유지, 확대하는 기술과 과학이라는 것이다.

기업 중심적 마케팅철학

(1) 생산개념 (The Production Concept) :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그리고 싸게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할 것이라고 믿는다.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경우, 원가를 낮추어야만 경쟁력을 가질 경우에 적절한 마케팅철학이다. 생산의 효율성과 광범위한 유통망 확보에 주력한다.
(2) 제품개념 (The Product Concept) : 소비자들이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가진 제품을 선호한다고 믿는다. 기술적으로 우수한 혁신적 제품을 만들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데 주력한다. 연구개발 담당자, 엔지니어가 제품개발을 주도하며, 기술적으로 뛰어나지만 시장에서 외면당하는 제품이 출시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3) 판매개념 (The Selling Concept) : 고객들은 자발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충분히 구입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공격적인 영업 및 촉진 활동을 전개한다.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만든 상품을 소비자에게 단순히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객 중심적 마케팅철학

(1) 마케팅개념 (The Marketing Concept) : 고객의 입장에서 기업경영 활동을 전개하는 고객 중심적 마케팅관리 철학이다. 표적시장에 속한 고객들의 필요와 욕구를 찾아내어 경쟁자들보다 그것을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고자 하는 것을 기업 목표로 한다. 고객을 단순히 상품의 판매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여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총체적 마케팅개념 (The Holistic Marketing Concept) : 관계마케팅, 통합마케팅, 내부마케팅, 사회적 책임 마케팅

마케팅믹스

(1) 가격계획 (Price Planning) : 상품가격의 수준 및 범위, 가격결정 기법, 판매 조건 등을 결정하는 것이다.
(2) 제품계획 (Product Planning) : 제품, 제품의 구색, 이미지, 상표, 포장 등에 관한 의사결정이다. 
(3) 촉진 계획 (Promotion Planning) : 광고, 인적 판매, PR, 판매촉진 등을 고객 및 일반대중에게 전달하는 의사결정이다.
(4) 유통계획 (Distribution Planning) : 유통경로의 설계, 물류 및 재고관리, 도·소매상 관리를 위한 계획의 수립하는 것이다. 

 

 

[마케팅] 소비자의 지각과 마케팅

 

[마케팅] 소비자의 지각과 마케팅

1. 지각 소비자가 외부 환경의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 이를 신념으로 전환하며, 기억에 저장하고 이 저장된 정보를 바탕으로 행동하게 되는 무의식적 과정이다. 개인이 자극을 의미 있고 일관된

bluereas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