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의 지속으로 저신용자의 금융접근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우려때문에, 정부에서는 각종 정부 지원금이나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 중, 금융위원회에서는 3월 27일부터 '소액생계비대출'을 출시하는데, 어떠한 제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이란?
'소액생계비대출'이란 불법사금융에 노출되기 쉬운 취약계층의 대출수요를 정책서민금융으로 흡수하기 위해 소액의 생계자금을 신청 당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서민금융진흥원이 직접 대출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신청 대상?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신용평점 하위 20%이하이면서 연소득 35백만원 이하인 분들이 대상이며, 자금의 용도는 생계비 목적으로 제한합니다.
소액생계비대출 한도?
최대 100만원 이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최초 50만원 대출 후 이자를 6개월이상 성실납부 시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병원비 등 자금 사용처가 뚜렷한 경우 최초 대출시에도 최대 100만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이자?
금융교육 이수 시 금리가 0.5%p 인하되어 50만원 대출 시 최초 월 이자부담은 6,416원 수준이며, 이자 성실납부 6개월마다 2차례에 걸쳐 금리가 3%p씩 인하되어 6개월후 5,166원, 추가 6개월후 3,916원으로 낮아집니다. 최초 100만원 대출 시 최초 월 이자부담 12,833원, 최종 이자부담 7,833원으로 이용가능합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신청 방법?
서민금융진흥원의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맞춤형 상담 후 대출이 지원됩니다. 따라서, 상담을 위해 방문 전 필수로 사전 예약을 해야합니다. 상담 예약은 온라인 예약 페이지(sloan.kinfa.or.kr) 또는 전화 예약(서민금융콜센터 국번없이1397)을 하면 됩니다.
신청자의 편의 및 신속한 대출을 위해 소득·신용도 등 증빙은 전자적 방법으로 확인하여 필요서류를 최소화하였으므로 방문 및 대출상담 시에는 신분증 및 본인명의 통장사본(대출금 수령용)만 지참하시면 됩니다.
상담 시에는 취업지원, 복지제도, 종합 채무조정 등의 상담도 원스톱 서비스로 함께 받아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블로그는 단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자세한 내용 및 상담은 해당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금리인하하는법] 고금리시대 금리인하요구권 개선 계획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