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종류
마케터들은 다양한 매체 중에서 그들의 광고 예산을 어떻게 할당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모든 매체는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비용은 매체를 선택함에 있어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그러나, 마케터들은 비용뿐만 아니라 메시지 전달에 가장 적합한 매체를 선택해야 한다. 주요 매체로는 텔레비전, 신문, 잡지광고였으나, 온라인 광고가 빠르게 성장하였고, 최근 소비자들은 대부분 스마트폰을 통해 뉴스나 정보를 접하면서 광고도 접하고 있다.
1) 텔레비전
텔레비전은 여전히 주요 광고 매체 중 하나이다. 텔레비전 광고는 전국, 지역, 케이블 광고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텔레비전은 한 번에 상당히 많은 수의 소비자에게 도달하기 때문에 가장 비싼 매체 중 하나이다. 미국 슈퍼볼 광고는 30초에 260만달러의 비용을 요구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2) 신문
일간, 주간 신문들은 계속해서 지역적인 광고를 지배하고 있다. 마케터들은 지역적 취향과 선호를 위해 신문광고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상대적으로 수명이 짧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읽은 후에 그 신문을 바로 버린다. 그래서 대부분의 신문은 온라인 사이트들도 운영하며, 인쇄된 신문을 보완하기 위한 특집 기사 등을 제공하며 광고를 유지하고 있다.
3) 라디오
여러 매체의 확산에도 라디오는 여전히 많이 이용되고 자동차에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선호되는 중요한 매체이다. 광고주들은 청취자들이 직장의 출퇴근길에 사로잡히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므로 아침과 저녁 시간에 가장 높은 광고 요금이 책정되기도 하며, 시간대마다 타깃이 된 프로그램으로 여러 계층을 공략하기도 한다.
4) 잡지, 매거진
잡지는 타겟화된 광고를 하기 위해 좋은 매체 중 하나이다. 잡지 중 전문지는 특정 업계의 독자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타겟화된 광고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포춘, 포브스 등의 잡지에서의 광고는 비즈니스 업계에 공략하기 좋으며 틴보그에서는 옷이나 여드름 화장품 등을 광고하기 좋다.
5) 우편
1인당 도달 비용이 높은 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카탈로그 우편은 선호되는 매체이기도 하다. 특히 작은 기업들은 1회 비용이 많이 드는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광고보다 제한적으로 보내는 우편 형태의 광고가 1회 비용이 낮으므로 더 선호하기도 한다. 우편 중 이메일(전자우편)은 저렴한 비용의 직접적인 마케팅 수단이다. 마케터들은 이메일 구독을 등록한 웹사이트 방문자들에게 메일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해당 제품에 흥미가 있는 유저들을 타겟팅하여 마케팅할 수 있다.
주소 리스트를 확보하는 것은 메일링 광고의 핵심이다. 이를 통해 시장세분화에 활용하여 마케터들은 그들의 상품 개발에 활용하거나 그들의 상품에 충성스러운 고객들을 구성한다. 가끔은 소매업자들은 무작위로 우편을 발송함으로써 실험하기도 한다. 그러한 마케팅을 통해 들어온 주문을 분석하고 구매자들의 프로필을 파악하여 어떤 구매자를 타겟팅으로 하면 되는지를 파악하여 추가 구매자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조사는 소비자들이 카탈로그, 광고우편, 전단지 발송 등을 스팸메일로 간주하고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으로 본다. 고객의 정보를 어떻게 얻었는지에 대해 불만이 있을 수도 있고 그 과정에서 합법적인 과정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수도 있다.
6) 실외광고(옥외광고)
옥외광고에 대부분은 전광판을 위한 것이다.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정거장, 마트, 공항, 스포츠 경기장과 같은 종류가 있다. 그 외에도 광고주들은 여러 실외광고 형태를 탐색하는 중이고, 거기에 많은 기술을 적용하기도 한다. 컴퓨터그래픽이 가미된 그림, 영상 형태, 회전하는 게시판, 트럭이나 택시 위에 얹힌 게시판 등이 있다. 또한 미국에서는 영상 시스템을 접목하여 소형비행선을 전시하는 광고를 하기도 한다. 또한 수많은 뉴욕 운전기사들은 그들의 택시나 트럭에 광고를 랩핑하는 것을 허용하여 광고 수익을 받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펩시에서 그들의 로고를 랩핑한 버스를 운영한 적이 있다. 또한 히스토리채널에서 그들의 새로운 쇼를 홍보하기 위해 고속열차에 인테리어를 함으로써 활용하기도 했다. 하지만, 실외 광고도 몇몇 단점들이 있다. 먼저, 실외광고는 간단한 메시지로 구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종종 시민단체로부터 공격받는 대상이 되기도 하고, 누군가가 광고가 아닌 비판성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을 때 활용하기도 한다.
7) 인터넷광고
마케팅 전문가들은 온라인광고의 판매가 미국 내에서만 매년 200억달러가 넘고 있다고 보고 있다. 검색엔진을 이용한 마케팅, 눈에 띄려는 화려한 광고 방식의 디스플레이 광고, 소비자 맞춤형 광고 등이 있다. 온라인과 상호작용하는 이 광고 방식은 광고의 본성을 바꿔오고 있다. 단순한 배너 광고로 시작해서 인터넷 광고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세련된 광고로 바뀌고 있다. 위젯형 광고는 블로그, 웹사이트 등을 통해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고 그 광고를 통해 링크를 이용하여 웹사이트로 연결한다. 또한 유튜브를 통해 광고를 삽입하여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한다.
또 다른 사례는 바이럴 광고가 있다. 이것은 바이러스처럼 광고 메시지를 퍼뜨림으로써 다른 제품보다 앞서기 위해 소비자들에게 충분한 흥미와 참신함을 주는 것이다. 이러한 광고 방식의 장점은 온라인에서의 확산이다. 대체로 페이스북 등의 소셜 네트워크에 의존하는데 광고주는 이러한 확산에 비용을 쓰지 않는다. 이러한 바이럴 광고는 리스크가 될 수도 있지만, 베스트 광고는 엄청난 반응을 끌고 오기도 한다. 몇몇 바이럴 광고는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는 구전 광고에 의존하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바이럴 확산을 위해 홍보대사들에게 돈을 주거나 무료 선물을 주면서 다른 사람에게는 받은 거라고 말하지 말라고 하는데, 이러한 부분은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