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입원 생활비 지원 알아보기
건강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는 모든 이에게 중요한 일이며, 서울시는 이를 위해 특별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2023 서울형 입원 생활비 지원에 대한 신청 방법과 자격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입원 생활비 지원?
서울시에서는 일용직, 특고, 프리랜서, 아르바이트생, 1인 소상공인 등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을 위해 입원과 국가 일반건강검진을 받는 동안의 생활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건강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서울시 입원 생활비 지원대상?
입원, 진료, 검진 발생 30일전부터 서울시에 거주하며, 국민건강보험 지역가입자여야 합니다.
또한, 근로활동 또는 개인사업을 유지해야 하며 단, 법인사업자나 임대사업자는 제외됩니다. 근로소득자는 90일 동안 24일 이상 근로한 경우에 해당하며, 사업소득자는 90일 동안 45일 이상 사업장을 유지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신청인 가구원의 소득 합계가 기준 2023년 기준 중위소득 100%이하이면서 재산 합계가 3억 5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2023년 기준 중위소득 뜻, 계산법, 50%, 100%, 150%, 180%
서울형 입원 생활비 지원내용?
지원일수는 최대 연간 14일로, 입원 13일(입원연계 외래진료 3일 포함)과 공단 일반건강검진 1일을 포함합니다.
지원금액은 서울특별시 생활임금을 바탕으로 2023년 기준 1일 89,250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형 입원 생활비 지원 신청방법?
퇴원일 및 건강검진일로부터 180일 이내에 신청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으로는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나 보건소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으로도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신청 가능합니다.
서울형 입원생활비 지원은 건강이 지금이라도 중요하다는 메시지와 함께 경제적으로 취약한 이들에게 손을 내밀고 있습니다. 신청이 가능한지 확인하고, 지원을 받아 더 나은 치료와 건강한 일상을 시작해보세요.
본 블로그는 단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자세한 내용 및 상담은 해당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