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에게는 주거비용 부담이 큰 과제 중 하나입니다. 특히 임차보증금은 많은 청년들에게 큰 장벽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임차보증금 대출과 이자지원을 통해 청년들에게 주거비용 부담을 경감시켜주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이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이란?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은 목돈 마련이 어려운 청년들을 위해 낮은 금리로 임차보증금 대출을 최대 2억원까지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신청자격?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19~39세 청년이며, 연소득이 4천만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입니다. 근로 중이지 않은 취업준비생인 청년은 부모님의 합산 소득이 연 7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기혼자의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은 5천만원 이하여야 하며, 본인과 배우자 모두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또한, 주거급여대상자나 역세권 청년주택 임차보증금 무이자지원 등 다른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임차보증금 지원 관련 사업에 신청한 경우에는 해당 사업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대상 주택은 서울시 관내에 위치한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또는 노인복지주택으로 제한됩니다. 임차보증금은 3억원 이하이며, 월세는 70만원 이하의 전세나 보증부월세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주택에 대해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유의할 점은 LH나 SH에서 운영하는 공공임대주택은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서울시 역세권청년주택 중에서는 '민간임대주택' 만 해당됩니다.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지원 내용?
융자취급은행인 하나은행에서 최대 2억원까지의 임차보증금 대출을 지원하며, 대출금의 연 2.0%의 지원금리가 적용됩니다. 이 중 서울시 지원금리를 차감하여 본인 부담금리는 연 1.0%입니다.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신청방법?
신청은 상시접수이나 당해의 예산규모가 한정 되어있으므로, 되도록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방법은 서울주거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2023년 청년 지원 정책 모음 12가지 한눈에 비교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