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의 기준, 만 나이 계산기 알아보기
고물가, 고금리로 인해 청년들을 위한 각종 지원 정책들이 있습니다. 이를 신청할 때 항상 자격에 대한 기준이 만 나이입니다. 이번에는 법 상 청년의 기준과 만나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의 기준?
청년의 사전적 의미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한창 성장하거나 무르익은 시기에 있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청년기본법 제3조 제1항에 따르면 '청년이란, 19세 이상 34세 이하인 사람'을 말합니다. 그러나 다른 법령과 조례에서 청년에 대한 연령을 다르게 적용하는 경우 그에 따를 수 있기 때문에, 조례 등을 통해 지역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2023년 세법 개정안에서는 청년 범위 현실화를 통해 청년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청년을 15세 이상 34세 이하로 보고 있습니다.
만 나이란 무엇인가?
만(滿) 나이는 태어난 때의 나이를 '1일'로 하여 매 생일에 1살을 먹는 나이 계산법입니다. 민법 제158조에 따라 법적으로는 만 나이가 법적인 나이입니다. 다만, 현실적으로는 세는 나이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 나이 계산법?
만 나이를 계산하는 것은 생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기준일이 속한 연도에서 출생일이 속한 연도를 빼고, 기준일이 생일 이전이라면 1년을 더 빼면 됩니다. 만 나이 계산을 쉽게 하고 싶다면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만 나이 상용화?
그동안 세는 나이와 만 나이의 혼용으로 혼란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2022년 12월 27일 국무회의에서 만 나이 법안이 공포되었고, 2023년 6월 28일부터 본격 시행되었습니다.
개정후 민법 제158조(나이의 계산과 표시)
나이는 출생일을 산입하여 만(滿) 나이로 계산하고, 연수(年數)로 표시한다. 다만, 1세에 이르지 아니한 경우에는 월수(月數)로 표시할 수 있다. [전문개정 2022. 12. 27.] [시행일: 2023. 6. 28.]
본 블로그는 단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자세한 내용 및 상담은 해당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청년도약계좌 중복 가능?] 2023년 청년내일저축계좌 자격조건, 신청방법 한눈에 알아보기